기미정보 a-z

쌩얼의 골칫거리 '코 주변 블랙헤드' [기미][압구정존스킨한의원]

닥터스킨 2008. 10. 21. 17:46

쌩얼의 골칫거리 '코 주변 블랙헤드' [기미][압구정존스킨한의원]

 

 

쌩얼의 골칫거리 '코 주변 블랙헤드'

자연스러운 화장이 유행하면서 화장을 거의 안 한 듯한 맨얼굴인 ‘쌩얼미인’ 을 높이 쳐주는 시대가 되었다. 그러다보니, 일상생활 속 연예인들의 쌩얼을 찍어 진짜 ‘쌩얼 미인’을 가려내는 네티즌들도 많다. 뾰루지 하나 없는 깨끗한 피부를 갖기도 어렵지만 많은 여성들이 뾰루지 보다 더 큰 골칫거리는‘블랙헤드'라고 입을 모은다.

블랙헤드, 짜도 될까?

블랙헤드란 땀과 피지, 먼지 등이 피부에 뭉쳐 산화되어 검게 변한 것으로 피지분지가 왕성한 코주변에 많이 생긴다. 계절적으로는 봄에서 여름사이에 심한데, 더운 날씨로 인해 모공이 활짝 열리는데다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땀과 피지 분비가 가장 왕성해지기 때문이다.

블랙헤드가 생겼을 경우 그대로 방치할 경우 염증이 생기거나 모공이 넓어지므로 짜주는 것이 좋다. 단, 모공에 붉게 염증이 있을 경우 짜서는 안된다. 블랙헤드를 세균이 많은 손톱으로 짤 경우 모공은 더욱 확대되고, 모공이 손톱에 묻어있는 세균에 감염되어 각종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부과에서 처치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에서 짤 경우에는 스팀타월로 모공을 확장한 뒤 면봉을 이용, 짜내야 할 부분을 정확히 집어내어 가볍게 짜낸다. 이때 피부가 벌겋게 될 때까지 짜지 말고 최대한 가볍게 짜야 한다. 블랙헤드를 제거한 후에는 각질제거로 모공을 청소한 후 찬물 세안으로 모공을 닫아준다. 평소 피지가 많아 블랙헤드가 잘 생기는 피부라면 블랙헤드 관리법을 잘 실천해보자.

블랙헤드, 단계별 관리요령

► 클렌징= 클렌징 폼이나 로션에 미용소금을 조금 섞어 코 부위에 살살 문지르면 딥클렌징 효과와 각질제거 효과까지 있어 코가 부드럽게 깨끗해진다.
► 세안= 건성 피부라면 아침, 저녁에 한번씩, 지성 피부라면 아침, 저녁뿐 아니라 낮에도 한번 더 세안을 해준다. 특히 블랙헤드가 잘 생기는 코 부분은 미용브러시를 사용해 꼼꼼하게 신경을 써 세안을 한다. 세안시 반드시 기억할 것은 마지막 헹굼은 찬물로 해서 모공을 조여준다는 것.
► 화장품= 세안 후 모공을 수축하지 않으면 비어있는 모공 속에 더 큰 블랙헤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피지 제거 후에는 반드시 모공을 수축시켜야 한다. 또 수렴화장수는 피지분비를 억제시키는 성분이 있으므로 코 피지가 많다면 신경써서 발라준다. 피지가 막히지 않고 피부밖으로 잘 빠지도록 각질제거용 에센스를 사용하면 각질을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다. 또 일주일에 한번 정도 코팩이나 마사지를 통해 코 주변 모공에 쌓인 각질이나 피지를 제거해준다.
► 먹거리= 피지 분비를 활발하게 만드는 기름진 음식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보다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면 모공이 확장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기미치료후 관리방법>

강남 피부과  기미치료 후 관리방법 1. 시술 후 소독 처리한 아이스 팩으로 시술부위를 진정시킵니다.

강남 피부과  기미치료 후 관리방법 2. 시술 후 5일정도 과격한 운동, 사우나, 강한 햇빛노출, 술, 기름진 음식 등은 삼갑니다.

강남 피부과  기미치료 후 관리방법 3.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줍니다.

강남 피부과  기미치료 후 관리방법 4. 시술 후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주스류를 자주 섭취합니다.

강남 피부과  기미치료 후 관리방법 5. 발적,홍반 등의 증상이 3~5일이상 지속되면 방문바랍니다.

 

<기미예방생활습관>

 기미예방생활습관1. 하루8잔 이상 물을 마십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자외선에 쉽게 그을리는 것은 물론 신진대사에 제동이 걸려 피부가 칙칙해 보이게 됩니다.

 기미예방생활습관2. 비타민C는 멜라닌의 생성을 막고, 피부층을 보호하는 콜라겐 생성을 돕기 때문에 제철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며, 간편하게 먹는 비타민제를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기미예방생활습관3. 수면부족은 피로를 유발하며 멜라닌 색소를 증가시키는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세포가 재생되는 저녁10시부터 새벽2시 사이는 푹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미예방생활습관4. 화이트닝의 기본은 자외선을 피하는 것입니다. 오전10시에서 오후3시 사이는 특히 자외선의 양이 많은 시간이므로 주의하세요.

 기미예방생활습관5. 담배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산소공급을 방해해 피부결을 거칠게 만듭니다. 그만큼 쉽게 그을리게 되며, 제품 흡수력을 약화시키므로 화이트닝을 위해서는 금연부터 시작합니다.

 기미예방생활습관6.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호르몬의 이상분비를 초래할 수 있으며, 그 결과 멜라닌 색소를 증가시키므로 평상시에 마음을 편히 가지도록 합니다.

 기미예방생활습관7. 지표에 닿는 자외선은 UVA와 UVB 두 종류가 있으며, 이중 빛의 파장이 긴 UVA는 구름이나 창문도 통과하며 피부의 진피까지 침투하므로 창가는 피하도록 합니다.

 기미예방생활습관8. 자외선에 그을린 것 같다면 우선 피부를 차게 해 열기를 식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갑게 한 타월이나 얼음주머니로 열기를 식혀 준 뒤 얇게 저민 오이로 팩을 합니다.